현대차 중고차 진출 공식화 논란
완성차 업체가 중고차 시장 진출 문제를 놓고 중고차 매매업계와 팽팽히 맞선 가운데 현대자동차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 선언했다. 이에 중고차매매업체는 독과점이 일어날 수 있다며 반대하고 있다.
현대차 중고차 진출
현대차는 사업 목표와 방향을 함께 제시하며 중고차 시장 투명성을 높이겠다고 밝혔지만 중고차 매매업계는 독과점 현상이 불 보듯 뻔하다며 생태계 독식을 우려하며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차는 성능검사와 수리를 거친 인증중고차(CPO)만 시장에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5년, 10만km 이내 자사 브랜드 차량을 대상으로 국내 수준인 200여개 항목의 엄격한 품질검사를 실시하고 이를 통과한 차량만을 선별하는 거쳐 판매하겠다는 것이다.
뿐만아니라 고객이 타던 차량을 매입하고 신차 구매 시 할이을 제공하는 보상 판매 트레이드 인 프로그램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로써 소비자와 판매자의 정보 비태칭 탓에 대표적인 메몬 마켓으로 여겨지는 중고차 매매 환경 개선에 나설예정이다.
이를 위해 구입하려는 중고차의 성능, 침수 및 리콜 여부, 적정가격, 허위매물 가능성 등의 정보를 분석하는 중고차 통합정보포털를 만들예정이다.
중고차 매매 업계의 반발 이유
중고차 매매 업계는 현대차가 인증 중고차만 판매한다고 밝혔지만, 매입 제한이 없는 상황에서 완성차 업체가 중고차 물량을 대거 확보할 경우 중고차 매매업계는 버틸 힘이 없다고 주장한다. 특히 현대차가 시행하려고 하는 트레이드인프로그램은 중고차 처리와 신차 구입이 원스톱으로 가능해지는 구조여서 중고차 물량이 현대차에 쏠릴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소비자들의 선택
완성차 업체가 중고차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그동안 중고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 불신도 한몫을 하고 있다. 기존 중고차 업계에 만연한 허위 미끼 매물이나 사고 침수 이력을 조작한 차량의 판매가 이뤄지는 중고차 피해 사례 등이 알려지면서 소비자 권익과 선택권을 보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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