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렛대효과 leverage effect란
개념
타인으로부터 빌린 차입금을 지렛대로 삼아 자기자본수익률을 높이는 효과를 말하는데, 이는 차입금이 지분수익을 어떻게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가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즉, 지렛대효과란 타인자본을 이용할 경우 부채비율의 증감이 자기자본수익률에 미치는 효과를 말합니다.
수익금 지렛대효과와 수익률 지렛대효과
수익금 지렛대효과의 예로는 전세를 이용하여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수익률 지렛대효과의 예로는 1억원의 자기자본으로 2,000만 원의 순수익을 올리게 되면 자기자본수익률은 20%가 되지만, 자기자본 4,000만 원에 타인자본 6,000만 원, 이자율 10%를 도입하여 2,000만원의 순수익을 올리게 되면 자기자본수익률은 35%가 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구분
- 정의 지렛대 효과: 자기자본수익률>총자본수익률>차입이자율
- 부의 지렛대 효과: 자기자본수익률<총자본수익률<차이이자율
- 영의 지렛대효과: 자기자본수익률= 총자본수익률= 차입이자율
- 즉, 정의 레버리지효과(지렛대효과)란 부채비율이 커질수록 자기자본수익률이 증가하는 것을 말하며,
- 부의레버리지효과란 부채비율이 커질수록 자기자본수익률이 하락하는 것을 말합니다.
- 영의레버리지효과란 부채비율이 변화해도 자기바본수익률은 변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지렛대효과와 금융적 위험
정의 레버리지느 차입금의 사용이 지분투자자의 수익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부의 레버리지는 지분투자자의 수익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타인 자본을 사용하는 데 드는 금리비용보다 높은 수익률이 기대되는 경우에는 타인자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경기가 어려울 때 타인자본을 과도하게 도입하면 금리부담으로 인한 도산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를 금융적 위험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